일상 생활/도서리뷰

[유니티 도서] 유니티로 만드는 네트워크 게임 개발 - 리뷰

개양반 2018. 8. 23.
728x90

도서 정보

유니티로 만드는 네트워크 게임 개발
국내도서
저자 : Taketoshi Nishimori,Takaaki Ichijo,Tuyano Shoda / 이영란역
출판 : 정보문화사 2018.03.20
상세보기

Unet 강좌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내용을 참고하고 있는 책에 대해 추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은 3개의 Part(대분류) 로 나눠져 있으며 각 파트는 5~6장(소분류) 으로 나눠져있습니다.



Part 1. 비동기화형 네트워크 기능 활용 - NCMB편 


저는 다양한 업체의 백엔드를 사용한 경험치 있어서 해당 내용이 불 필요해서 대충 훓어보고 넘어간 파트입니다. 

Part 1 에서는 유저의 데이터 관리 및 회원정보 관리하는 백엔드 서비스 NCMB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회원 정보 관리 / 랭킹 / 친구 관리 / 푸시알림 등 여러가지 기능에 튜토리얼 형식으로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해 줍니다. 다만, 해당 사이트가 아무래도 일본 에서 하는 사이트이다 보니, 사이트가 전부 일본어로 되어 있고 우리나라는 뒤끝서버, 파이어베이스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레퍼런스 등 여러가지 요건을 생각해 봤을 때,  NCMB 보단 다른 업체의 백엔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백엔드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이 책을 보고 한번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 https://mbaas.nifcloud.com/ 입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살펴보세요. 


Part 2.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 개발 - UNET 기초편 


1장. Network Manager로 간단히 네트워크 게임 작성

유니티 홈페이지의 멀티플레이 튜토리얼 수준의 기초 부분을 설명하면서 해당 내용의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치 일본인 특유의 섬세한이라고 해야할까요? 단점으로는 너무 방대한 설명이 들어있어 이 많은 내용을 어떻게 사용해야 싶기도 합니다. 유니티 홈페이지의 튜토리얼 외 좀더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2장. Network Manager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1장과 마찬가지로 기초 튜토리얼 수준의 내용을 다룹니다. SyncVar, Command 등 클라이언트 간의 정보 동기화 내용을 다루며, 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네트워크 메시지를 다루는데요. 기초부터 커스텀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SyncVar, Command, RpcClient 로는 동기화하기 힘든 큰 내용을 동기화할 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3장. UNET 커스터마이징

4장. Transport Layer API와 인터넷 서비스(Unity Cloud Service) 

제가 이책을 구매한 이유는 이 장 부터 입니다. 인터넷에서도 레퍼런스를 찾기 힘든  NetworkLobbyManager (로비)를 다루고 Unity Cloud Service를 이용해서 인터넷 상의 유저들과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벙에 대해 다룹니다. Unity Cloud Service를 사용하지 않으면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또는 같은 LAN을 사용하는 유저끼리만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므로 Unet으로 정식 서비스를 할 생각이 있는 분이라면 꼭 알아둬야 하는 내용입니다. 


Part 3.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 개발 - UNET 실전편 

고급 기술을 다룹니다. 서버 간의 통신 속에서 물리적으로 어쩔 수 없는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위치, 시간, 오브젝트 상태 변경 등을 통해서 물리적으로 어쩔 수 없는 랙을 어떤 식으로 해결하는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해당 내용은 Unet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 멀티플레이를 구현할 때 사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도서 평가
책의 내용이 버그도 없고 번역도 나름 깔끔하게 되어있지만 책의 50%를 차지하는 Part1 부분이 어떤 독자에게는 불필요한 내용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 책 특유의 섬세한 설명? 그런 부분은 어떻게 보면 단점이 될 수도 장점이 될수도 있는데요. Unet 관련 도서 중에서는 이 책이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구매하고 싶으신 분께는 아래 링크를 추천해드립니다!

유니티로 만드는 네트워크 게임 개발Taketoshi Nishimori,Takaaki Ichijo,Tuyano Shoda
상세보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