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자습서/Navigation

유니티 Navigation Basics #3 - Off-mesh Links (점프, 낙하)

개양반 2019. 2. 8.
728x90

오늘 공부할 내용

유니티 네비게이션의 Off-mesh Links(오프 메쉬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수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Off-mesh Links 생성 방법

오프 메시 링크를 만드는 방법에는 수동 생성 방법과 자동 생성 방법 2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 수동 생성 방법

게임 오브젝트에 Off-mesh Links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점프 또는 낙하 지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특정 동선으로만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 때 사용됩니다.

 

1. 오프 메쉬 링크 컴포넌트 설명

 이름 설명 
 Start   시작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
 End   종료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
 Cost Override   경로 계산에 필요한 비용 (값이 양수 일 때만 적용)
 Bi Directional   할성화 되면 StartEnd 양방향 이동 가능
 Activated  이 링크를 경로 계산에 사용할 지 여부
 Auto Update Positions  End 오브젝트의 위치가 바뀔 때 네비메시에 재 연결 될지 여부
 Navigation Area   네이메시 Area 레이어 설정

Navigation Area 는 Navigation 뷰의 Area 탭에서 설정된 레이어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avigation 뷰의 Area 탭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합니다.

[Unity 자습서/유니티 Navigation] - 유니티 Navigation Basics #1 - 이동 구역 설정하기

 

2. 오프 메쉬 링크 컴포넌트 작업

빈 게임오브젝트를 2개를 만들고 이름을 offMeshLink1, offMeshLink2 로 변경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offMeshLink1, offMeshLink2 를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위치에 배치합니다.

offMeshLinks1 에 Off Mesh Link 컴포넌트를 추가한 다음 Off Mesh Link컴포넌트의 Start와 End에 offMeshLinks1,2 게임오브젝트를 연결합니다.

Destination 게임오브젝트를 점프로 이동할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Destination 는 캐릭터의 이동 목적지로 사용되는 게임오브젝트로 지난 Agent 강좌에서 만들었습니다. 지난 강좌를 다시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Unity 자습서/유니티 Navigation] - 유니티 Navigation Basics #2 - Agent(이동 개체) 설정

유니티 재생버튼을 누르면 밴츠 위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점프해서 이동한다기 보다는 평지를 올라가듯이 올라가는데요. 이것은 다른 강좌에서 알아볼 겁니다.

 

■ 자동 생성 방법

Navigation 뷰의 Bake 탭을 통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적당한 높이를 지닌 곳은 자동으로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 때 사용합니다.

수동 생성 방법에서 만든 offMeshLinks1 과 offMeshLinks2 를 모두 삭제합니다.

Off Mesh Link 를 생성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의 Static 에서 Off Mesh Link Generation 을 체크해주세요.

 

Navigation 뷰의 Bake 탭에서 Generated Off Mesh Links 에 있는 값을 수정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Generated Off Mesh Links 로 자동으로 오프 메시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Height Mesh 가 체크 해제 되어있어야 합니다. Height Mesh 에 대해서는 다른 강좌에서 진행합니다.

 

Bake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점프 및 낙하 지점이 생성됩니다.

 


Youtube 영상으로 공부하기

위 강좌는 Youtube 영상으로도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youtu.be/oJUF6pS1_T8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