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부할 내용
유니티 네비게이션의 Off-mesh Links(오프 메쉬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수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Off-mesh Links 생성 방법
오프 메시 링크를 만드는 방법에는 수동 생성 방법과 자동 생성 방법 2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 수동 생성 방법
게임 오브젝트에 Off-mesh Links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점프 또는 낙하 지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특정 동선으로만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 때 사용됩니다.
1. 오프 메쉬 링크 컴포넌트 설명
이름 | 설명 |
Start | 시작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 |
End | 종료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 |
Cost Override | 경로 계산에 필요한 비용 (값이 양수 일 때만 적용) |
Bi Directional | 할성화 되면 Start와 End 양방향 이동 가능 |
Activated | 이 링크를 경로 계산에 사용할 지 여부 |
Auto Update Positions | End 오브젝트의 위치가 바뀔 때 네비메시에 재 연결 될지 여부 |
Navigation Area | 네이메시 Area 레이어 설정 |
Navigation Area 는 Navigation 뷰의 Area 탭에서 설정된 레이어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avigation 뷰의 Area 탭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합니다.
[Unity 자습서/유니티 Navigation] - 유니티 Navigation Basics #1 - 이동 구역 설정하기
2. 오프 메쉬 링크 컴포넌트 작업
빈 게임오브젝트를 2개를 만들고 이름을 offMeshLink1, offMeshLink2 로 변경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offMeshLink1, offMeshLink2 를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위치에 배치합니다.
offMeshLinks1 에 Off Mesh Link 컴포넌트를 추가한 다음 Off Mesh Link컴포넌트의 Start와 End에 offMeshLinks1,2 게임오브젝트를 연결합니다.
Destination 게임오브젝트를 점프로 이동할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Destination 는 캐릭터의 이동 목적지로 사용되는 게임오브젝트로 지난 Agent 강좌에서 만들었습니다. 지난 강좌를 다시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Unity 자습서/유니티 Navigation] - 유니티 Navigation Basics #2 - Agent(이동 개체) 설정
유니티 재생버튼을 누르면 밴츠 위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점프해서 이동한다기 보다는 평지를 올라가듯이 올라가는데요. 이것은 다른 강좌에서 알아볼 겁니다.
■ 자동 생성 방법
Navigation 뷰의 Bake 탭을 통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적당한 높이를 지닌 곳은 자동으로 점프 또는 낙하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 때 사용합니다.
수동 생성 방법에서 만든 offMeshLinks1 과 offMeshLinks2 를 모두 삭제합니다.
Off Mesh Link 를 생성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의 Static 에서 Off Mesh Link Generation 을 체크해주세요.
Navigation 뷰의 Bake 탭에서 Generated Off Mesh Links 에 있는 값을 수정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Generated Off Mesh Links 로 자동으로 오프 메시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Height Mesh 가 체크 해제 되어있어야 합니다. Height Mesh 에 대해서는 다른 강좌에서 진행합니다.
Bake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점프 및 낙하 지점이 생성됩니다.
Youtube 영상으로 공부하기
위 강좌는 Youtube 영상으로도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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