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 공부할 내용
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작업
1) Assets\FirebaseWebGL\Plugins\firebasedatabase.jslib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StopListeningForValueChanged: function(path, objectName, callback, fallback) {
var parsedPath = Pointer_stringify(path);
var parsedObjectName = Pointer_stringify(objectName);
var parsedCallback = Pointer_stringify(callback);
var parsedFallback = Pointer_stringify(fallback);
try {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ff('value');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Callback, "Success: listener removed");
} catch (error)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Fallback, JSON.stringify(error, Object.getOwnPropertyNames(error)));
}
},
#코드 설명
Pointer_stringify는 자바스크립트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헬퍼 함수입니다.
firebase.database().ref(이벤트연결을 해제할 경로).off('value') 리스너를 끊는 코드입니다. 리스너를 끊을 경로를 매개변수로 전달합니다.
3. 유니티 스크립트 작업
1) Assets\FirebaseWebGL\Plugins\Scripts\FirebaseDatabase.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DllImport("__Internal")]
public static extern void StopListeningForValueChanged(string path, string objectName, string callback, string fallback);
#코드 설명
위에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만든 StopListeningForValueChanged함수를 링크거는 함수입니다. StopListeningForValueChanged함수의 이름과 매개변수가 동일해야 합니다.
2) Assets\Scripts\DatabaseHandler.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public void StopListeningForValueChanged() =>
FirebaseDatabase.StopListeningForValueChanged(pathInputField.text, gameObject.name, "DisplayInfo", "DisplayErrorObject");
#코드 설명
위에서 만든 StopListeningForValueChanged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입니다. 매개변수로 연결을 끊을 경로, 오브젝트 이름, 성공시 호출할 함수이름, 실패시 호출할 함수이름을 입력합니다.
4. 유니티 UI 작업
StopListening 버튼을 추가하고 DatabaseHandler.StopListeningForValueChanged 함수가 클릭이벤트로 호출되도록 연결합니다.
5. 빌드 후 Index.html 수정
1) Webgl 로 빌드를 진행합니다.
2) 빌드가 완료되면 빌드가 완료된 폴더로 이동해서 Index.html 파일을 수정합니다.
3) </Body> 윗 라인에 파이어베이스 JS SDK CDN 코드를 추가합니다. 인증과 실시간데이터 코드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 The core Firebase JS SDK is always required and must be listed first -->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pp.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4.1/firebase-auth.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5.0/firebase-database.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nalytics.js"></script>
<script>
// Your web app's Firebase configuration
// For Firebase JS SDK v7.20.0 and later, measurementId is optional
var firebaseConfig = {
apiKey: "AIzaSyBl_EnKaGrPz8ucIPR1U376rEq1xcRhAqE",
authDomain: "fir-webgl-study.firebaseapp.com",
projectId: "fir-webgl-study",
storageBucket: "fir-webgl-study.appspot.com",
messagingSenderId: "348876701541",
appId: "1:348876701541:web:39746e4b6edfb18f2e2b8c",
measurementId: "G-W803ZS40ML",
googleWebId: "348876701541-qdnp94l10tuotqnp77hluenvgbi4q1hr.apps.googleusercontent.com"
};
// Initialize Firebase
firebase.initializeApp(firebaseConfig);
firebase.analytics();
</script>
4)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아래에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를 추가합니다.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loaderUrl;
script.onload = () => {
createUnityInstance(canvas, config, (progress) => {
progressBarFull.style.width = 100 * progress + "%";
}).then((unityInstance) => {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fullscreenButton.onclick = () => {
unityInstance.SetFullscreen(1);
};
}).catch((message) => {
alert(message);
});
};
document.body.appendChild(script);
</script>
5) Index.html 파일을 저장하고 빌드가 완료된 폴더를 통째로 압축합니다.
6. 테스트하기
1) https://itch.io/ 에 압축한 파일을 업로드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2) 테스트할 경로를 입력하고 ListenValueChangedDataButton 을 눌러 리스너를 연결합니다.
3) 파이어베이스의 실시간데이터에서 해당 경로에 데이터를 입력해서 리스너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StopListening 을 눌러 리스너 연결을 해제하고 파이어베이스의 실시간데이터에서 해당 경로의 데이터를 변경해서 리스너가 연결 해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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