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개양반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개양반
  • 프로필사진
    개양반
    • Everybody Happyvirus (87)
      • Unity DOTS (19)
        • ECS Sample Projtect (8)
        • Unity.Physics (1)
        • TIP (9)
      • Unity Assets 추천 (6)
        • BG Database (5)
        • I2 Localization - 현지화 (1)
      • Unity 자습서 (15)
        • Addressable (4)
        • 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0)
        • GamingServices (10)
      • 주식 이야기 (4)
        • 회사 소개 (2)
        • 회사 정보 (1)
        • 실적 발표 (0)
      • 일상 생활 (9)
        • 도서리뷰 (2)
        • 제품리뷰 (6)
      • 게임일기 (2)
        • 리그오브레전드 (2)
      • 게임소개 (4)
      • 게임리뷰 (7)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ListenForValueChanged #11
        2021년 06월 09일
        • 개양반
        • 작성자
        • 2021.06.09.오전01:49

        1. 오늘 공부할 내용

        유니티Webgl 파이어베이스의 실시간데이터베이스 Listener 에 대해 다룹니다.


        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작업

        1) Assets\FirebaseWebGL\Plugins\firebasedatabase.jslib 파일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ListenForValueChanged: function(path, objectName, callback, fallback) {
                var parsedPath = Pointer_stringify(path);
                var parsedObjectName = Pointer_stringify(objectName);
                var parsedCallback = Pointer_stringify(callback);
                var parsedFallback = Pointer_stringify(fallback);
        
                try {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n('value', function(snapshot)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Callback, JSON.stringify(snapshot.val()));
                    });
        
                } catch (error)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Fallback, JSON.stringify(error, Object.getOwnPropertyNames(error)));
                }
            },

        #코드설명

        Pointer_stringify 는 자바스크립트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헬퍼 함수입니다.

        firebase.database().ref(감지할경로).on('value', function(snapshot) 은 감지할 경로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그 값이 snashot을 통해 전달됩니다.


        3. 유니티 스크립트 작업

        1) Assets\FirebaseWebGL\Scripts\FirebaseDatabase.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DllImport("__Internal")]
                public static extern void ListenForValueChanged(string path, string objectName, string onValueChanged, string fallback);

        #코드 설명

        위에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만든 ListenForValueChanged 함수와 링크거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는 ListenForValueChanged함수와 이름과 매개변수가 동일해야 합니다. 

         

        2) Assets\Scritps\DatabaseHandler.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public void ListenForValueChanged() =>
            FirebaseDatabase.ListenForValueChanged(pathInputField.text, gameObject.name, "DisplayData", "DisplayErrorObject");

        #코드 설명

        위에서 만든 FirebaseDatabase.ListenForValueChanged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입니다.

         


        4. 유니티 UI 작업

        ListenValueChanged 버튼을 만들고 DatabaseHandler.ListenForValueChanged 함수가 클릭이벤트로 호출되도록 연결합니다.


        5. 빌드 후 Index.html 파일 수정

        1) Webgl 로 빌드를 진행합니다.

        2) 빌드가 완료되면 빌드가 완료된 폴더로 가서 Index.html을 비주얼스튜디오로 열어줍니다.

        3) </Body> 윗 라인에 파이어베이스 JS SDK CDN 코드를 추가합니다. 인증, 실시간데이터 코드도 포함시킵니다.

              <!-- The core Firebase JS SDK is always required and must be listed first -->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pp.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4.1/firebase-auth.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5.0/firebase-database.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nalytics.js"></script>
        
              <script>
                  // Your web app's Firebase configuration
                  // For Firebase JS SDK v7.20.0 and later, measurementId is optional
                  var firebaseConfig = {
                      apiKey: "AIzaSyBl_EnKaGrPz8ucIPR1U376rEq1xcRhAqE",
                      authDomain: "fir-webgl-study.firebaseapp.com",
                      projectId: "fir-webgl-study",
                      storageBucket: "fir-webgl-study.appspot.com",
                      messagingSenderId: "348876701541",
                      appId: "1:348876701541:web:39746e4b6edfb18f2e2b8c",
                      measurementId: "G-W803ZS40ML",
                      googleWebId: "348876701541-qdnp94l10tuotqnp77hluenvgbi4q1hr.apps.googleusercontent.com"
                  };
                  // Initialize Firebase
                  firebase.initializeApp(firebaseConfig);
                  firebase.analytics();
              </script>

         

        4)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를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윗 라인에 추가합니다.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loaderUrl;
                  script.onload = () => {
                      createUnityInstance(canvas, config, (progress) => {
                          progressBarFull.style.width = 100 * progress + "%";
                      }).then((unityInstance) => {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fullscreenButton.onclick = () => {
                              unityInstance.SetFullscreen(1);
                          };
                      }).catch((message) => {
                          alert(message);
                      });
                  };

         

        5) Index.html 파일을 압축하고 빌드가 완료된 폴더를 통째로 압축합니다.


        6. 테스트하기

        1) https://itch.io/ 로 이동해서 압축한 파일을 올리고 테스트합니다. 

        2) ListenValueChanged 버튼을 누르고 그때부터 해당 경로에 값이 변경되면 파이어베이스에서 값을 전달합니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Unity 자습서 > 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StopListeningForValueChanged #12  (0) 2021.06.09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삭제 #10  (0) 2021.06.07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업데이트 #9  (0) 2021.06.03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푸쉬 #8  (0) 2021.06.02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1. 오늘 공부할 내용
      • 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작업
      • 3. 유니티 스크립트 작업
      • 4. 유니티 UI 작업
      • 5. 빌드 후 Index.html 파일 수정
      • 6. 테스트하기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