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개양반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개양반
  • 프로필사진
    개양반
    • Everybody Happyvirus (87)
      • Unity DOTS (19)
        • ECS Sample Projtect (8)
        • Unity.Physics (1)
        • TIP (9)
      • Unity Assets 추천 (6)
        • BG Database (5)
        • I2 Localization - 현지화 (1)
      • Unity 자습서 (15)
        • Addressable (4)
        • 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0)
        • GamingServices (10)
      • 주식 이야기 (4)
        • 회사 소개 (2)
        • 회사 정보 (1)
        • 실적 발표 (0)
      • 일상 생활 (9)
        • 도서리뷰 (2)
        • 제품리뷰 (6)
      • 게임일기 (2)
        • 리그오브레전드 (2)
      • 게임소개 (4)
      • 게임리뷰 (7)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읽기 #7
        2021년 06월 01일
        • 개양반
        • 작성자
        • 2021.06.01.:30

        1. 오늘 공부할 내용

        유니티Webgl 파이어베이스 실시간데이터베이스 읽기에 대해 다룹니다.

        참고 링크:

        [프로그램 강좌/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Realtime Database


        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수정

        1) Assets\FirebaseWebGL\Plugins\firebasedatabase.jslib 파일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GetJSON: function(path, objectName, callback, fallback) {
                var parsedPath = Pointer_stringify(path);
                var parsedObjectName = Pointer_stringify(objectName);
                var parsedCallback = Pointer_stringify(callback);
                var parsedFallback = Pointer_stringify(fallback);
        
                try {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nce('value').then(function(snapshot)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Callback, JSON.stringify(snapshot.val()));
                    });
        
                } catch (error)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Fallback, JSON.stringify(error, Object.getOwnPropertyNames(error)));
                }
            },

        #코드 설명

        Pointer_stringify 자바스크립트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헬퍼 함수입니다.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nce('value') 특정 경로의 데이터를 불러오는 코드입니다. ref(데이터경로)를 입력합니다.

        JSON.stringify JSON 으로 형변환해줍니다.


        3. 유니티 스크립트 수정

        1) Assets\FirebaseWebGL\Scripts\FirebaseDatabase.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DllImport("__Internal")]
                public static extern void GetJSON(string path, string objectName, string callback, string fallback);

        #코드 설명

        위에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만든 GetJSON 함수를 링크거는 코드입니다. 링크거는 함수의 이름과 매개변수와 동일해야 합니다.

         

        2) Assets\Scripts\DatabaseHandler.cs 에 아래 함수를 추가합니다.

            public void GetJSON() => FirebaseDatabase.GetJSON(pathInputField.text, gameObject.name,
                    "DisplayData", "DisplayErrorObject");
                    
                    
            public void DisplayData(string data)
            {
                statusText.text = data;
            }

        #코드 설명

        GetJSON 은 위에서 만든 Static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입니다. 매개변수로 데이터 경로, 오브젝트 이름, 콜백, 폴백 함수이름을 전달합니다.

        DisplayData 는 성공시 호출되는 함수로 불러온 데이터를 statusText에 참조시켜 화면에 보이도록 합니다.


        4. 유니티 UI 작업

        1) GetDataButton을 만들고 클릭이벤트로 DatabaseHandler.GetJSON 함수가 호출되도록 연결합니다.

         


        5. 빌드 후 Index.html 수정

        1) Webgl로 빌드를 한 후 빌드가 완료된 폴더로 이동해서 Index.html 파일을 열어줍니다.

        2) 파이어베이스 SDK의 CDN 구성요소를 </Body> 위에 추가합니다. 

        3) 구성요소에는 인증, 실시간데이터 CDN 코드도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 The core Firebase JS SDK is always required and must be listed first -->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pp.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4.1/firebase-auth.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5.0/firebase-database.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nalytics.js"></script>
        
              <script>
                  // Your web app's Firebase configuration
                  // For Firebase JS SDK v7.20.0 and later, measurementId is optional
                  var firebaseConfig = {
                      apiKey: "AIzaSyBl_EnKaGrPz8ucIPR1U376rEq1xcRhAqE",
                      authDomain: "fir-webgl-study.firebaseapp.com",
                      projectId: "fir-webgl-study",
                      storageBucket: "fir-webgl-study.appspot.com",
                      messagingSenderId: "348876701541",
                      appId: "1:348876701541:web:39746e4b6edfb18f2e2b8c",
                      measurementId: "G-W803ZS40ML",
                      googleWebId: "348876701541-qdnp94l10tuotqnp77hluenvgbi4q1hr.apps.googleusercontent.com"
                  };
                  // Initialize Firebase
                  firebase.initializeApp(firebaseConfig);
                  firebase.analytics();
              </script>

         

        2)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를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윗줄에 추가합니다.


        6. 테스트하기

        1) 빌드가 된 폴더를 압축한 뒤에 https://itch.io/ 에 등록한 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Unity 자습서 > 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업데이트 #9  (0) 2021.06.03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푸쉬 #8  (0) 2021.06.02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쓰기 #6  (4) 2021.05.31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페이스북 로그인 #5  (0) 2021.05.27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