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강좌/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Webgl 파이어베이스(firebase) - Realtime Database 읽기 #7

개양반 2021.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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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 공부할 내용

유니티Webgl 파이어베이스 실시간데이터베이스 읽기에 대해 다룹니다.

참고 링크:

[프로그램 강좌/유니티 + 파이어베이스] -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Realtime Database


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수정

1) Assets\FirebaseWebGL\Plugins\firebasedatabase.jslib 파일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GetJSON: function(path, objectName, callback, fallback) {
        var parsedPath = Pointer_stringify(path);
        var parsedObjectName = Pointer_stringify(objectName);
        var parsedCallback = Pointer_stringify(callback);
        var parsedFallback = Pointer_stringify(fallback);

        try {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nce('value').then(function(snapshot)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Callback, JSON.stringify(snapshot.val()));
            });

        } catch (error) {
            window.unityInstance.SendMessage(parsedObjectName, parsedFallback, JSON.stringify(error, Object.getOwnPropertyNames(error)));
        }
    },

#코드 설명

Pointer_stringify 자바스크립트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헬퍼 함수입니다.

firebase.database().ref(parsedPath).once('value') 특정 경로의 데이터를 불러오는 코드입니다. ref(데이터경로)를 입력합니다.

JSON.stringify JSON 으로 형변환해줍니다.


3. 유니티 스크립트 수정

1) Assets\FirebaseWebGL\Scripts\FirebaseDatabase.cs 에 아래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DllImport("__Internal")]
        public static extern void GetJSON(string path, string objectName, string callback, string fallback);

#코드 설명

위에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만든 GetJSON 함수를 링크거는 코드입니다. 링크거는 함수의 이름과 매개변수와 동일해야 합니다.

 

2) Assets\Scripts\DatabaseHandler.cs 에 아래 함수를 추가합니다.

    public void GetJSON() => FirebaseDatabase.GetJSON(pathInputField.text, gameObject.name,
            "DisplayData", "DisplayErrorObject");
            
            
    public void DisplayData(string data)
    {
        statusText.text = data;
    }

#코드 설명

GetJSON 은 위에서 만든 Static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입니다. 매개변수로 데이터 경로, 오브젝트 이름, 콜백, 폴백 함수이름을 전달합니다.

DisplayData 는 성공시 호출되는 함수로 불러온 데이터를 statusText에 참조시켜 화면에 보이도록 합니다.


4. 유니티 UI 작업

1) GetDataButton을 만들고 클릭이벤트로 DatabaseHandler.GetJSON 함수가 호출되도록 연결합니다.

 


5. 빌드 후 Index.html 수정

1) Webgl로 빌드를 한 후 빌드가 완료된 폴더로 이동해서 Index.html 파일을 열어줍니다.

2) 파이어베이스 SDK의 CDN 구성요소를 </Body> 위에 추가합니다. 

3) 구성요소에는 인증, 실시간데이터 CDN 코드도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 The core Firebase JS SDK is always required and must be listed first -->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pp.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4.1/firebase-auth.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5.0/firebase-database.js"></script>
      <script src="https://www.gstatic.com/firebasejs/8.6.1/firebase-analytics.js"></script>

      <script>
          // Your web app's Firebase configuration
          // For Firebase JS SDK v7.20.0 and later, measurementId is optional
          var firebaseConfig = {
              apiKey: "AIzaSyBl_EnKaGrPz8ucIPR1U376rEq1xcRhAqE",
              authDomain: "fir-webgl-study.firebaseapp.com",
              projectId: "fir-webgl-study",
              storageBucket: "fir-webgl-study.appspot.com",
              messagingSenderId: "348876701541",
              appId: "1:348876701541:web:39746e4b6edfb18f2e2b8c",
              measurementId: "G-W803ZS40ML",
              googleWebId: "348876701541-qdnp94l10tuotqnp77hluenvgbi4q1hr.apps.googleusercontent.com"
          };
          // Initialize Firebase
          firebase.initializeApp(firebaseConfig);
          firebase.analytics();
      </script>

 

2) window.unityInstance = unityInstance; 를 loadingBar.style.display = "none"; 윗줄에 추가합니다.


6. 테스트하기

1) 빌드가 된 폴더를 압축한 뒤에 https://itch.io/ 에 등록한 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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