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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공부할 내용

뒤끝콘솔창에 차트를 등록한다음 유니티에서 해당 차트를 불러와서 클라이언트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뒤끝베이스 - 차트 관리 - 차트 저장하기 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동영상 강좌

 


차트란?

몬스터, 아이템 등 게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뒤끝의 차트는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온 다음 유니티의 PlayerPrefs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에 저장합니다. 

 

 

유니티 PlayerPrefs 에 대한 내용 참고


차트 등록하기

1. 엑셀로 차트 만들기

뒤끝콘솔창에 업로드되는 엑셀 파일은 Sheet 1개만 유효합니다.

Sheet 1개만 있는 엑셀파일만 뒤끝 콘솔창의 차트 관리 페이지에 업로드가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id는 예약된 키이므로 차트에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id 컬럼이 없는 차트를 만드시면 됩니다.

 

2. 뒤끝 콘솔창에 차트 생성

뒤끝 콘솔창 - 차트 관리에서 새 차트 만들기를 누르시고 차트를 만드세요.

 

3. 차트 업로드

생성된 차트를 클릭한다음 차트 업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창이 팝업되면 앞에서 만든 엑셀 파일을 클릭해서 업로드 합니다.

 

파일이 업로드되면 적용버튼을 눌러서 해당 차트파일을 적용합니다.

 

업로드된 차트를 클릭하면 세부 차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모드로 값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립트 작성

뒤끝콘솔창에 등록한 차트를 받아서 클라이언트에 저장하는 기능과 클라이언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을 구현하겠습니다. 

BackEndChart.cs 를 만들고 아래 코드를 작성해주세요.

#코드 설명

Backend.Chart.GetChartAndSave();

뒤끝콘솔창에 등록된 모든 차트 정보를 불러오는 코드입니다.

다차원 배열로 차트 데이터가 전달됩니다.

 

ChartName = rows[i]["chartName"]["S"].ToString();

rows 안에 들어 있는 데이터들의 chartName 키로 저장된 값을 참조하는 코드입니다.

뒤끝 콘솔창의 차트 페이지에서 등록한 차트의 이름이 chartName 변수에 참조됩니다.

 

ChartContents = PlayerPrefs.GetString(ChartName);

해당 차트 이름으로 저정된 데이터를 불러오는 코드입니다. 

뒤끝 콘솔창에서 불러온 차트 데이터는 차트의 이름으로 클라이언트에 저장됩니다.

 

string chartString = PlayerPrefs.GetString(chartName);

JsonData chartJson = JsonMapper.ToObject(chartString)["rows"][1];

클라이언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니티의 PlayerPrefs 기능을 이용해서 불러옵니다. 

데이터는 Json 형태로 string 타입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LitJson 기능을 이용해서 파싱합니다.

 


UI 작업

BackendObject 에 방금 만든 스크립트를 컴포넌트로 추가합니다.

버튼을 만들고 차트 저장하기라고 Text 값을 변경합니다.

클릭 이벤트로 방금 만든 함수가 호출되도록 합니다.